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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천히 그리고 멀리 !


‘우보천리(牛步千里) ’라는 말이 있습니다 소의 걸음으로 천 리를 간다는 뜻이지요. 급하게 서두르면 일을 망치기 쉽습니다. 요즘 큰 행사를 앞두고 마음이 급해지고 여유가 없어지는 제 자신을 발견하고 급할수록 돌아가고 천천히 걸어야 먼 길을 갈 수 있다는 지혜의 말씀이 떠오릅니다.

조선의 문신 정탁(鄭琢 : 1526~1605)은 우의정, 좌의정을 지낸 대유학자였습니다. 젊어서 배움을 마친 정탁이 스승에게 하직 인사를 했더니 스승은, 정탁에게 “뒤란 (집 뒤의 울안)에 황소 한 마리를 매어 두었으니 타고 가”라 고 일렀습니다.

정탁이 아무리 소를 찾아도 소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제자가 멍하니 서 있자 스승은 나직이 말했지요 “자네는 말과 행동, 그리고 의기가 매우 민첩하고 날카로운 것이 질주하는 말과 같네. 그러다가는 넘어지기 쉬우니 매사에 신중하고 차분하고 둔해야 비로소 멀리 갈 수 있네. 그래서 ‘마음의 소’ 를 타고 관직에 나가라는 얘기일세.”

정탁은 이순신 장군이 원균 등의 모함으로 옥에 갇혔을 때, 상소 한 장으로 이순신 장군의 목숨을 구한 의인(義人)이었습니다. 그의 기백과 용기는 스승이 가르쳐준 ‘우보(牛步)’ 의 철학에서 나왔을 것 같습니다. 세상의 명리(名利)를 따라 말처럼 빨리 내달리면 결코 뜻을 펼 수 없을 것입니다.

불가(佛家)에서도 수행자의 자세로 여유와 진중함을 강조합니다 갓. 출가한 제자가 노스님에게 물었습니다. “스님 제가 노력하면 얼마 만에 도(道)를 이룰 수가 있겠습니까?” 스승이 대답했습니다. “한 3년쯤이면 되겠지.” 성미가 급한 제자가 다시 말했습니다.

“3년은 너무 깁니다. 저는 밤잠도 자지 않고 불철주야로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면 얼마 만에 도를 이룰 수가 있겠습니까?” 그러자 스승이 대답했습니다. “그렇다면 30십년은 걸리겠구나.” 제자가 어리둥절한 표정으로 다시 물었지요. “방금 3년이면 된다고 하시더니 어째서 더 열심히 노력하는데 30년이 걸린다는 말씀이십니까? 저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빨리 도를 이루고 싶습니다.”

스승이 엄한 목소리로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면 “300백년은 걸리겠구나.” 그리고선 제자에게 이렇게 소리쳤습니다. “월급월만(越急越慢)” 급할수록 천천히 하라는 뜻이지요. 무슨 일이든 너무 서두르면 꼭 사고가 터지게 마련입니다.
(김덕권 『덕화만발』)

원불교의 소태산(少太山) 대종사는 어지럽고 혼란한 세상에 무사히 살아갈 비결을 말했습니다.

“처세에는 유한 것이 제일 귀하고 강강함은 재앙의 근본이니라.
말하기는 어눌한 듯 조심히 하고 일 당하면 바보인 듯 삼가 행하라.
급할수록 그 마음을 더욱 늦추고 편안할 때 위태할 것 잊지 말아라.
일생을 이 글대로 살아간다면 그 사람이 참으로 대장부니라.
이대로 행하는 이는 늘 안락하리라.”
(원불교 대종경, 인도품 34장)

부드러운 태도와 바보처럼 조심하는 행동과 급한 마음을 늦추고 위태로움에 대비하는 것이 난세를 살아가는 비결이라고 했습니다. 이 모두가 마음의 여유를 챙겨야 가능한 일일 것입니다.
마음공부도 조급한 마음으로 빨리 이루려고 보면 쉽게 지치고 포기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우리, 천천히 그리고 멀리, 소처럼 뚜벅뚜벅 걸어가면 어떨까요.


나성인교무
◎1992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 졸업
◎1996~2007 미국, 원불교 맨하탄교당 교무
◎2007~2010 휴스턴 American College of Acupuncture &Oriental Medicine 한의학 공부
◎2011~2021 Upstate New York
원달마명상센터 교무, 한의사겸직
◎2022 1, 원불교 휴스턴교당 주임교무 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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