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B 보험료 환급’ 선택 옵션 많아졌다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건강·여행 ‘파트B 보험료 환급’ 선택 옵션 많아졌다

페이지 정보

본문

지난 10월15일부터 메디케어 연례 가입기간(AEP, Annual Enrollment Period)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메디케어 오픈 변경기간(Open Enrollment)이라고도 불리는 이 기간에는 메디케어 가입자들이 기존에 갖고있는 플랜을 더 나은 새 플랜으로 자유롭게 교체 변경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오픈 가입기간 변경 가능 옵션

미국의 메디케어는 파트A, 파트B, 파트C, 파트D 그리고 서플리먼트 보충보험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중 ‘오리지널 메디케어’ 라고 불리는 ‘파트 A’와 ‘파트 B’ 가입자, 처방약 혜택을 제공하는 ‘파트 D’ 가입자, ‘오리지널 메디케어’ 와 ‘파트 D’ 보충보험의 혜택을 한꺼번에 묶어 제공하는 ‘파트 C’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의 가입자들은 모두 이번 AEP 기간을 이용해 플랜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 가능한 주요 옵션을 구체적으로 보면, ▲오리지널 메디케어를 ‘파트 C’ 어드밴티지 플랜으로 옮겨 가입하기▲‘파트 C’ 어드밴티지를 다른 회사의 ‘파트 C’ 어드밴티지로 변경하기 ▲ ‘파트 C’ 어드밴티지 플랜을 다시 ‘오리지널 메디케어’로 전환하기 ▲처방약 ‘파트 D’ 플랜을 다른회사 ‘파트D’ 플랜으로 업그레이드 하기 등 입니다.


이번 메디케어 연례 변경기간(10/15~12/7) 중에는 원하는 보험사 플랜들을 원하는 만큼 맘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유리한 플랜으로 3번을 바꿀 수도 있고, 10번을 변경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AEP기간이 종료되는12월7일에 선택된 마지막 변경 플랜이 내년에 사용할 최종 플랜이 됩니다. 이 기간을 잘 활용해 자신에 맞는 플랜을 선택한다면 수 백 또는 수 천달러의 의료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내년도 ‘파트C’ 플랜 특이사항

AEP 가입기간 중 변경 가능한 주요옵션 중 우리가 특별히 눈 여겨봐야 할 것은 일반 건강보험회사들이 제공하는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 변경입니다. 이는 메디케어 가입자 70% 이상이 소지하고 있는 메디케어 약 보험이 포함된 ‘파트C’ 우대보험 플랜으로서, 참여하고 있는 보험회사와 플랜 종류, 커버리지 옵션과 추가혜택 조항들이 굉장히 많고 복잡합니다. 


메디케어 사무국(CMS)의 승인을 받아 ‘파트C’ 플랜을 제공하는 일반 건강보험 회사들은 매해 AEP기간이 되면 새로 단장한 메디컬 의료 커버리지를 선보이고, 치과, 안경, 보청기, OTC, 피트니스(Gym) 등 업그레이된 추가혜택 옵션들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소개합니다. 

텍사스 휴스턴지역에서 메디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험사들의 2024년도 ‘파트C’ 플랜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면, 가장 눈에 띄는 특이사항이 ‘파트B’ 보험료 환급 플랜 옵션의 확장성 입니다. 특히, 금년까지만 해도 메트로폴리탄 휴스턴 지역에서는 찾아 볼 수 없었던 메디케어 ‘PPO’ 플랜에서도 ‘파트B 보험료’ 환급 플랜을 제공하고 나섰다는 점입니다.


지금까지는 몇몇 보험사들이 HMO플랜에서만 제한적으로 ‘파트B 보험료’ 환급 플랜을 제공해 왔습니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메디컬 네트워크가 풍성한 ‘PPO’ 플랜에서도 동일한 보험료 환급 베네핏 서비스를 받을수 있습니다. 이는, 은퇴 후 고정소득이 줄어든 저소득 중산층 시니어분들에게 병원과 의사 선택의 범위가 훨씬 넓어지면서 매달 고정 지출되는 ‘메디케어 보험료’ 비용까지도 절약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휴스턴 지역 ‘PPO’ 뉴 환급 플랜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휴스턴 한인타운이 몰려 있는 ‘해리스카운티’ 지역에서는 총 7곳의 보험회사가 ‘파트B 환급 플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중 2곳의 보험사가 ‘PPO’ 플랜으로 내년부터 뉴(New)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과거에는 ‘파트B 환급’ 옵션이 추가되면, 약 보험이나 치과, OTC 베네핏 등에 제한적인 서비스를 두었지만, 내년도 부터 시작되는 ‘PPO 환급’ 플랜에는 이러한 추가혜택들도 거의 모두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휴스턴 교외 신도시 한인 밀집 주거지역인 케이티 ‘포트밴드 카운티’ 경우는 ‘해리스 카운티’ 보다 2곳 적은 총 5곳의 보험회사가 ‘파트B 환급’ 플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중 ‘PPO’ 플랜으로 환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험사는 1곳입니다. 미 전역에 걸쳐 최대 메디컬 병원 네트워크를 자랑하고 있는 이 보험사의 경우, 1-5 모든 등급의 약 보험 커버는 물론, 치과와 비전, 보청기, 피트니스 추가 혜택들도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처방전 약품을 무료로 구입할 수 있는 OTC 옵션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부부 최대 환급액 연 4천달러까지 

그렇다면 메디케어 ‘파트C’ 플랜에 참여하는 보험사들의 ‘파트B 보험료 환급금액’ 은 얼마일까요. 텍사스 휴스턴지역에서 서비스하는 메디케어 보험사들이 제공하는 ‘파트B 보험료’ 개인 환급액은 월 51달러에서 최대 월 164.90달러 입니다. 만일 부부가 함께 메디케어 가입자일 경우, 연 1,224달러 에서 최대 3,958달러 까지 환급 받는 셈입니다.


65세가 되어 메디케어를 신청하고 메디케어 보험을 갖고 있지만, 아직 건강한 편이어서 1년에 한번 건강검진 외에는 병원갈 일이 많지 않은 경우라면 ‘파트B 보험료’ 환급 플랜이 매달 지출되는 건강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는 은퇴 후 미국보다 한국에 나가 있는 시간이 많고, 필요한 의료서비스는 한국에서 주로 해결하고 있는 경우도 매달 소셜연금에서 자동 공제되는 ‘메디케어 파트B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현명한 방법입니다.


메디케어 플랜 변경시 유의사항

메디케어 건강보험 플랜을 바꾸려면 새 플랜에 대한 혜택 규정 확인과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특히, 병원을 자주 다니거나 정기적으로 약 처방을 받아 복용한다면 추가혜택 조항 보다는 병원진료, 약 보험에 적합한 본질적인 플랜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많은 한인들이 보험료 환급이나 추가 혜택만 보고 플랜을 결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본인의 건강상태와 약 복용을 정확히 반영해서 합리적이고 최선의 플랜을 선택 해야 합니다. 


일례로, 한인 시니어분들이 많이 가입한 모 보험사의 ‘HMO’ 환급 플랜은 내년부터 ‘파트B 환급액’을 $95에서 $111로 증액시키는 반면, ‘파트B 보험 연간 디덕터블’ 을 375 달러 새로 적용합니다. 대부분의 HMO 플랜에서 ‘0’로 내지 않는 ‘파트B 연간 디덕터블’이 이 보험사에서 새로 추가되면서, 앞으로 주치의나 전문 의사진료 후 발생하는 의료비용 중 코페이 이외에 연간 디덕터블 $375 비용까지도 보험가입자가 따로 선부담 해야 됩니다.   


마지막 체크포인트는, 플랜을 변경하면서 내 주치의나 소속 메디컬 그룹이 바뀌어 질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메디컬 그룹의 규모가 어떤지, 내 주치의가 소속돼 있는지, 정밀진료를 위한 리퍼럴이 용이한지, 연간 본인부담금(MOOP)은 얼마인지 등을 총체적으로 고려해서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이를위해 가장 확실한 방법은, 라이센스를 소지한 메디케어 전문 보험 에이전트와 충분히 상담한 다음 결정하는 것입니다. 

 



a21790e9e949f41d6fb1b828c2b8ea89_1697814078_5291.jpg
**메디케어 또는 오바마 건강보험에 대한 최신정보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라이언 박 종합보험(T. 832-867-9722, 1220 Blalock Rd. #150 Houston TX 77055)’으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도와 드리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L. 737-808-6641 | E-MAIL. kyocharodallas@gmail.com
Copyright © The Korea World News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