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서전] 후회없는 인생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기타 [자서전] 후회없는 인생

페이지 정보

본문

서문 

나는 그 동안 자서전이란 크게 성공한 사람들이나 위대하고 유명한 사람들만 쓰는 것으로 생각해왔다. 그런데 몇 년 전 친지들을 만나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을 때, 조카들에게 내가 살아온 이야기를 들려줄 기회가 있었다. 

그들은 모두 큰 관심을 보이며 자서전을 써서 젊은 세대와 나눌 것을 격려하고 권장했다. 또한, 내 주변의 젊은이들에게서 나와 내 아내처럼 늙고 싶다는, 늙어서도 우리처럼 건강하고 열정적인 삶을 살 수 있는 비결을 알고 싶다는 말을 자주 들어왔던 터였다. 


그들의 권유와 자극은, 내 삶과 내가 살아오면서 터득한 깨달음들을 나누고 싶다는 가슴속 열망에 불을 지피는 계기가 되었다. 그래도 나는 나 자신이 자서전을 쓸 자격이 있는 사람인지 고민하다가, 어느 날 진지하게 이런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았다. 

“성공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가? 많은 물질을 소유하면 성공한 것인가?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도달하면 성공한 것인가?” 살아오면서 극도의 가난에 처하기도 하고 부유한 삶을 누려보기도 하고, 하우스보이 노릇도 해보고 성공의 사다리를 밟아 높은 지위에 올라보기도 하고, 최고의 권력을 소유한 사람을 만나기도 하고, 막대한 부를 축적한 기업가들과 교류하기도 했다. 


그런데 지난 85년간의 경험들에 비추어보니, 부와 명예, 권력과 성공이란 개념은 모두 허상이요 한낱 꿈에 지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실하게 인생을 살아온 자라면 누구든지 성공한 자요, 충분히 자서전을 쓸 자격이 있는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내가 이만큼 운이 좋거나 열심히 노력하여 성공했음을 자랑하고 박수 받기 위해서 쓰는 것이 아니라, 내 삶에서 얻은 진실한 깨달음들을 타인들이나 젊은 세대들과 공유하기 위해 쓰는 것이다. 그러므로 실수도 잘못도 상처도 회한도 모두 솔직하게 녹여서 쓸 수밖에 없다. 


내 재능과 노력 덕분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수많은 축복과 은혜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나로 하여금 게으르거나 실망하지 않고, 인내하며, 긍정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었음을 확신한다. 

고백하건대, 나는 태어날 때부터 긍정적인 사람이 아니었다. 미국에 온 이후 여러 가지 혹독한 어려움과 역경을 겪으면서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단련이 되었고, 그로 인해 이전보다 강인하고 건강한 사람이 된 것이다. 


내가 이 나라에 왔을 당시, 아버지는 내게 미국에서 공학도로서 탄탄한 일자리를 얻고, 좋은 아내를 맞이하여 화목한 가정을 꾸리라고 당부하셨다. 

하지만 이러한 목표는 이미 오래 전에 다 이루었다. 내 목표와 성취가 다른 이들에게, 특히 지금의 젊은 세대에게는 그리 대단한 것이 아닐 수도 있다. 

지만 나는 내가 살아오면서 신실하게 최선을 다한 것, 그리고 한 가지 목표를 성취하면 거기서 중단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도전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집중력이 떨어지는 나이에 자서전을 쓰기로 결심한 것도 그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내 자서전을 읽음으로써 젊은 세대가 좋은 영향을 받아 생각의 변화를 이루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라도 학업을 포기하지 않고 새로운 꿈에 도전할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가장 큰 수확이라고 여긴다. 이러한 소망이야말로 나에게 살아갈 힘과 용기를 준다. 

이렇게 글을 많이 쓴 것은 내 일생 처음이다. 이번 경험을 통해 글 쓰는 일이 거대한 작업이라는 것을 몸소 체험했다. 


글을 쓰면서 정신과 체력이 소진되는 것을 느꼈지만, 동시에 뇌가 온전히 활성화되어 깊은 곳에 저장되어 있던 지난 시간들을 지치지도 않고 불러오는 것을 보며 경이를 느꼈다. 

게다가 그 기억을 불러오는 동안 나는 다시 젊어지고, 오랫동안 뵙지 못한 나의 어머니, 외할머니의 따뜻한 사랑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었다. 

그리고 내가 체험한 인생이 얼마나 값진 것인지, 얼마나 수많은 사랑과 희생이 나를 지켜주었는지를 새삼 깨닫고 무한히 감사하게 되었다. 그렇다. 이 글쓰기는 결국 나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일이었던 것이다. 

사랑하는 어머니와 외할머니에게 이 글을 바친다.


- 작가소개 - 


3ecc7f3c3b443449f266237abfa1d5bf_1697660886_6599.png 


1932년 평양에서 태어난 명인성 박사는 1948 년 가족과 함께 북한을 탈출한 후 남한에서 서 울대학교에 입학했다. 

재학 중 미국으로 유학 을 떠나 콜로라도 광업대학(Colorado School of Mines)을 졸업했다. 

미국 Raytheon Corporation의 자회사인 Seismograph Service Corporation에서 근무하는 동시에, 털사 대학교(University of Tulsa)에서 석유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 후 대한민국 포항의 유 전개발 프로젝트와 북한의 유전 개발 프로젝트, 중국과 남미 등의 유전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 면서, 민간 외교와 사회사업도 병행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TEL. 737-808-6641 | E-MAIL. kyocharodallas@gmail.com
Copyright © The Korea World News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